신안 증도 모실길 완주(1~5코스)
■신안 증도 모실길 완주(1~5)
●증도대교주차장:전남 신안군 증도면 중동리 2-12
■걷기일시:11/23,06:30~16:40
■걷기거리및시간:43km,10시간10분
■걷기코스:1~5 코스 원점 회귀
●1코스(노을이아름다운사색의길):증도대교~염산포구~나룻구지~향월포~해저유물발굴기념비
●2코스(보물선순교자발자취의길):해저유물발굴기념비~만들독살~검산항~상정봉~문준경전도사순교비~순비기전시관(짱뚱어다리입구)
●3코스(천년의숲길):짱뚱어다리~해송숲~우전해수욕장~갯벌생태전시관(엘도라도 리조트)
●4코스(갯벌공원의길):갯벌생태전시관~장고마을~노두길~화도~노두길
●5코스(천일염길):노두길~돌마재~태평염전~태양광발전소~소금전망대~소금박물관~태평염생식물원~증도대교(원점회귀)
★.모실길 5코스 중에 단연 으뜸은 3코스이다.이 코스는 전국 어디에 내놓아도 빠지지 않을 듯...나머지 4개 코스는 안내표지가 전무 하거나 관리가 되지 않아 수풀이 우거져 도저히 걷기를 하지 못 할 정도의 코스도 있다. 3코스는 짱뚱어다리 입구에 주차 후에 엘도라도 리조트까지 왕복 9km 정도를 다녀와도 멋진 코스가 될 듯... 전체 길이 5km에 가까운 우전해수욕장의 송림과 모래가 침식이 빠른속도로 진행되어 안타깝기도 하고...화도를 방문 할 경우 반드시 물때표를 참조하여 시간 안배를 해야만 입.출입이 가능하다. 화도 입구 길은 밀물 땐 물속에 잠겨서 차량과 사람의 왕래가 불가능 하다.(물때표 www.badatime.com) 또한 전체 5개 코스 중에 3코스가 단연 으뜸이며, 나머지 코스는 강력하게 비추임(안내표시 부족과 코스 정비 불량 등등)
증도대교의 일출
걷는 길이 이런 경우가 많다. 특히 1코스와 4코스 그리고 5코스까지.
음식점과 함께 운영 중인데 입장료 1,000원. 평일은 운영치 않나 보다.
상정봉(127m) 오름길의 자주쓴풀...이제 겨울을 준비한다.
구절초도...
짱뚱어 다리와 우전해수욕장이 보인다.
짱뚱어 다리와 우전해수욕장 그리고 증도 모실길 최고의 코스인 3코스 한반도 모양의 해송숲이 한 눈에 내려다 보이는 문준경 전도사 기도바위...
태평염전도 보인다.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국내관광지 100선 중 2위인 증도...1위는 홍도라고...이 짱뚱어 다리를 기점으로 증도 모실길 3코스 4.6km의 걷기가 시작되며, 다리를 건너면 우전해수욕장과 한반도 모양의 해송숲이 멋진 풍경을 이룬다.
이곳에 주차장이 있다. 증도 모실길은 딱 이 3코스만 걷는 걸루...
입구에서 우전해수욕장 옆길을 따라 걷는다. 해사와 어우러진 나뭇잎의 촉감이 너무 좋다.
이렇게 침식이 많이 되어 간다...
잡초가 무성한 증도 모실길 4코스...
신안의 섬은 총 1004개라고...
화도입구. 물때를 잘 맞추어 들어가야 한다. 밀물 때는 이길이 잠수가 되어 왕래가 불가능하다는...
중간에 차량이 교행 할 수 있도록...
화도 진입로의 잠수도로...중간에 간이 주차장이 있어 잠시 주차도 가능하다.
증도 모실길 5코스...관리가 되지 않아 걷는 길이 이렇다...
멧선생이 튀어나올 것같은 생각도...가시덤불과 키높이의 잡초들...
국내 단일 염전으로는 최대규모라는 증도 태평염전의 소금창고 되시겠다.
소금밭 낙조 전망대라고...
개나리도 피고...
캠핑카도 있다.
체험관의 이모저모...
요즘은 전기 모터를 이용한 펌프가 저걸 대신한다고...
1학년 1반이 안닌 1-1의 소금창고...
염전에서 소금을 옮기는 수레의 레일...
증도 모실길 5코스는 이 염전 가운데로 지나가는데 코스의 수정이 필요 할듯...눈치도 보이고...
증도대교가 보인다.
조금의 차이는 있겠지만 증도 모실길 1~5코스 전체 완주 하는데 43km이다.원점 회귀해서 담은 증도대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