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통도사 환종주
●양산 통도사 환종주(16)
●산행 거리 및 시간:20.3km (268),10.46hr
●산행코스:통도사주차장-취서산장-영축산정상(1,081m)-함박등(1,051m)-채이등(1,030m)-죽바우등(1,064m)-시살등(981m)-오룡산(948m)-감림산-늪재봉-봉화봉-통도사주차장(원점회귀)
영남 알프스에 속해 있는 오사五寺 종주 코스는 통도사환종주(20.3km),표충사환종주(24km),석골사환종주(38km),석남사환종주(32km),운문사환종주(36km)가 있다. 통도사 환종주는 통도사 일주문 앞 무료주차장을 출발하여 올라 원점회귀 산행이며, 전체 등산 코스가 그늘로 이어져 있어 참 좋은 산행지이다. 또한 자전거 길과 등산로가 함께 있고 산행 날머리에선 좌측 통도사 방향으로 하산해야 무풍교로 하산 할 수 있고, 직진하면 등산로가 없어 지면서 풀섶을 헤치고 나와야 한다.
지나가는 산객께서 담아 주신 사진...뒷쪽 오른 편이 영축산 정상이다. 지난 날에 안개가 자욱한 날 이곳에 올랐지만 조망은 전혀 보이지 않아 뒷편 바위 아래로 하산을 하였었는데 통도사 종주는 윗쪽 갈림 길에서 우측으로 50m 정도만 이동하면 정상석이 있고 오룡산 이정목을 따라 이동하면 된다.
윗 쪽 중앙이 신불산 정상이며, 억새평원의 길이 선명하다. 앞 쪽 바위 능선은 신불산 공룡능선이다.
영축산에서 본 함박등과 채이등,죽바우등이 보이며, 뒷 쪽은 얼음골에서 케이블카로 오를 수 있는 천황산이 보인다.
영축산 정상의 돌양지꽃
돌양지 꽃과 바위채송화
전국의 정상석 중에 가장 작을 것으로 보이는 함박등 표지석.